경상북도영덕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호) Wee센터는 7월 11일(금) 영덕교육지원청 중회의실에서 관내 초·중·고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교원 상담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상담심리 분야의 전문가인 김은지 박사(영상영화치료 전문수련감독자)를 초빙해 ‘영화로 배우는 학생 상담 기법’을 주제로 진행됐다. 교사들은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상담자의 태도를 모델링하고, 다양한 장면 분석과 역할 연습을 통해 효과적인 상담 기술을 훈련하는 시간을 가졌다.
Wee센터는 본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가족 문제, 학업 부진, 또래 관계 등 다양한 위기 상황에 처한 학생들을 보다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그에 맞는 상담 역량을 갖추도록 돕고자 했다. 특히 위기 학생 및 학교 부적응 학생에 대한 교원의 대처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사례 중심의 상담 기법을 제시했다.
이성호 교육장은 “이번 연수가 교사들에게 학생들과 소통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그들의 성장을 돕는 상담자의 역할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의 상담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연수를 통해 건강하고 적응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